1. 빅데이터란?
빅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생어 시퀀싱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진행됩니다. 이 분석을 통해 농업, 축산,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NGS 염기서열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1) Microbiome(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은 우리의 몸이나 특정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군집의 유전자를 연구하는 과정입니다. 이것은 미생물의 다양성, 기능, 그리고 그들이 우리의 건강이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과 같은 고급 기술을 사용하면, 미생물 군집의 전체적인 구조와 기능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Artificial intelligence 분석 (인공지능 - 머신러닝)
인공지능 분석, 특히 머신러닝은 대량의 데이터에서 패턴과 관계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알고리즘이 데이터를 학습하여 예측, 분류, 군집화 등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미래 예측, 의사결정에 도움을 제공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분석은 개인화된 추천, 고객 행동 분석, 사기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3) Metagenome assembled genome (MAG) 분석
메타게놈 조립체 분석은 메타게놈 시퀀싱 데이터를 사용하여 특정 미생물 군집의 유전체 구조를 재구성하는 기법입니다. 이 분석은 미생물의 유전자 구조, 기능, 그리고 그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특히, 이 방식은 미생물 군집에 대한 체계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미생물의 생태계 역할과 그들이 우리의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또한, MAG 분석은 미생물의 유전체 정보를 기반으로 신규 약물 개발, 바이오마커 발견, 그리고 생태계 복원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됩니다.